지갑, 현금, 교통카드 없을 때 아이폰으로 지하철 버스 타기
버스나 지하철을 타려고 하는 순간 지갑이 내 주머니에 없다는 사실을 알았을 때 교통카드가 없어 무척 난감한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갑을 두고 온 장소가 가까우면 다행이지만, 다시 되돌아가서 지갑을 챙겨올 여유시간이 없거나 잃어버렸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현금이라도 있으면 그나마 다행이지만, 달랑 아이폰 하나만 있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이폰에 택시호출과 신용카드 자동결제가 가능한 앱이 있고, 택시를 탈 수 있는 금전적인 여유가 있다면 택시를 타는게 빠릅니다.
하지만 택시앱에 신용카드 자동결제가 되어 있지 않거나 택시를 타기에는 부담스럽고, 출근길 또는 약속시간이 임박하거나 급한 볼일이 있어 바깥에 나왔는데 교통카드가 없을 때 대처할 수 있는 방안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이때 아이폰 상에서 자신의 계좌에서 최소 5,000원 이상 인출할 수 있는 인터넷뱅킹 앱이 있어야 하고, 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로 교통카드 구매금액을 결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와 같은 여건이 없다면 지인들의 연락처로 연락하셔서 도움을 받거나 조금이라도 더 늦기 전에 달려서 돌아가는 수 밖에 없습니다.
삼성 스마트폰 유저는 흔히 사용하는 삼성페이에 교통카드와 신용카드가 등록되어 있어 스마트폰 하나면 해결되지만 아이폰 이용자는 아직까지 교통카드와 신용카드를 따로 들고 다녀야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애플에서 다음과 같이 공지를 하고 있으나, 우리나라에서 아직까지는 애플페이 지원수수료와 NFC 단말기 미지원으로 아직 지원되지 않아 아이폰만으로 결제나 교통카드를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Apple 지갑 앱에 교통 카드 추가하기
교통카드를 지갑 앱에 추가하여 Apple Pay로 탑승 요금을 지불할 수 있고 국내에서도 개시하기 위해 한글로 안내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Apple Pay를 사용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려면 다음과 같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 호환되는 아이폰 또는 Apple Watch
- iOS 및 watchOS의 최신 버전.
- iCloud에 로그인된 Apple ID.
- Apple Pay로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지역에 있기.
- 새 교통 카드를 추가하려면 지갑 앱에 적합한 결제 카드가 필요합니다.
- 아이폰 및 Apple Watch에서 Apple Pay를 사용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는 국가 또는 지역을 알아봅니다. 해당 국가 또는 지역이 아래 목록에 없으면 대중교통 기관에 문의하여 Apple Pay 결제를 지원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참고자료 : https://support.apple.com/ko-kr/HT209494
지도맵으로 편의점 찾기
우선 주변에 편의점을 찾아야 합니다. 편의점을 찾으면 티머니 교통카드를 구매합니다.
교통카드 값 지불을 위해 현금이 있으면 좋지만, 현금이 없으니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요즘 GS24, CU, 세븐일레븐과 같은 편의점에서는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로 상품구매가 가능합니다.
만약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사용이 불가능하다면 편의점 사장님이나 직원에게 계좌이체가 가능한지 문의해보세요.
네이버페이/카카오페이 앱 활용
아이폰에 설치된 네이버페이나 카카오페이 앱의 결제기능을 사용해서 티머니 교통카드를 구매합니다.
티머니교통카드를 구매했다면 지금부터는 버스 또는 지하철을 타러 이동하면서 진행해도 됩니다.
티머니페이 앱 활용
그리고 앱스토어에서 티머니페이 앱을 찾아서 설치합니다.
티머니페이앱>내카드관리 메뉴에서 조금전 편의점에서 구매한 티머니교통카드를 등록합니다.
아이폰 뒷면 카메라 부근 정도에 티머니카드를 대면 스캔이 됩니다.
티머니페이에 충전수단으로 계좌를 등록하여 충전을 합니다. 충전은 최소 5,000원 이상 가능합니다.
티머니 교통카드 충전
이제 티머니 교통카드를 아이폰 뒷면에 대고 충전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충전된 교통카드로 어서 타려던 버스나 지하철을 타러 갑시다.